야요이 시대, 수도경작 도입 :: 역사의 하루

 

 

야요이 시대, 수도경작 도입

 

야요이 시대(일본어: 弥生時代;미생시대)는, 홋카이도, 오키나와를 제외한 일본열도의 시대구분 중 하나이며, 조몬시대에 후에 이어지며, 고훈시대의 전에 해당하는 약 기원전 3세기 부터 3세기 중반까지에 해당하는 시대의 명칭이다.

《야요이》라는 명칭은 1884년 발견지인 도쿄 시 분쿄 구 야요이 초패총에서 발견된 토기에 연유해 야요이식 토기로 부른 것에서 유래한다. (그 후 도시화의 진행으로 정확한 발견지를 확인할 수 없게 되었다.) 처음엔 야요이식 토기를 사용한 시대라는 의미에서 〈야요이식 시대〉라고 부르고, 그 후 ‘식’을 생략하는 호칭이 일반화되었다. 야요이 시대라는 명칭의 기원이 된 야요이에서 출토된 토기들이 현재의 토기편년 상에서 고훈시대 전기에 해당한다는 설이 유력시되고 있다. 한반도 도래인은 농경민족이었고 때문에 일본에 수전농경문화가 전파된 계기는 한반도 도래인의 이주가 시작되면서 시작된것이다

조몬 시대에 한반도로부터 큐슈를 지나서 일본으로 들어온 도래인들인 야요이인들은 기원전 3세기 경부터 일본 열도 각지, 특히 유래지에서 가까운 큐슈 지역에 씨족 단위의 촌락을 형성하고 한반도 지역의 문화를 일본으로 전래시켰다. 이 시대의 문화를 야요이 문화라고 한다. 야요이 문화는 금속기의 병용(倂用)과 수도경작(水稻耕作)을 특징으로 하며, 곡물 축적과 관개용수 통제 등이 원인이 되어 계급이 분화하고, 각지에 사제자(司祭者)를 왕으로 한 소국가(小國家)가 성립되었다. 기원전 5세기 중반에 처음 한반도에서부터 큐슈 북부로 수전경작기술을 중심으로 한 생활 체계가 전해지고, 기원전 3세기부터는 본격적으로 큐슈, 시코쿠, 혼슈를 지나 토호쿠 북부까지 전해졌다. 초기의 논은 후쿠오카 시 하카타 구에 있는 이타즈케 유적과 사가현 가라쓰 시의 나바타케 유적과 같이 큐슈 북부지역에 집중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야요이 시대의 시작이다. 죠몬인들이 살던 죠몬 시대후기부터, 대규모 관개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어업과 수렵을 대부분이 하였고 밭에 심는 벼의 재배(陸稻耕作)은 매우 소규모로 있었지만, 한반도에서 건너간 야요이(彌生)시대에서는 처음으로 대규모 관개 시설을 사용하는 수도경작(水稻耕作)이 도입되었다. 야요이 시대의 석기는 크게 조몬 시대에서 내려온 타제석기와 당시 한반도의 민무늬토기 시대로부터 전해진 마제석기 (대륙계간석기)등으로 구분된다

 

수도경작(水稻耕作)

 

야요이 시대에는 특히 수도경작(水稻耕作)이 도입되어 곡물의 비축이 가능해지면서 잉여작물의 생산과 축적이 발달하여, 이것이 부(富)에 연결되어 가지는 것과 가지지 못하는 것, 더 나아가서 빈부의 차와 상하관계가 생겨났다. 또한 대규모 관개 시설을 사용한다 벼농사 기술의 도입에 의해 개간과 농업용수의 대규모의 노동력이 필요하게 되어 집단의 대형화가 진행되었다. 대형화된 집단 사이에서는 부와 경작지, 수리권(水利権) 등을 둘러싸고 싸움이 발생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싸움을 통한 집단의 통합, 상하관계가 진전된 결과 각지의 조그만 나라가 생기고 3세기 중엽에 왜국의 야마타이코쿠의 여왕 히미코대륙에 조공을 했다는 중국사서 기록이 있으나 일본학자들은 일본서기,고사기와 외국사서등에서는 히미코를 찾아볼 수 없고 중국의 무분별한 외국 조공 기록들에 의심을 가지고 있어서 히미코가 실존인물인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며 실존자체가 확실치 않다. 덧붙여 이 무렵 이후 일본은 한반도와 대륙에서 라고 불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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